Z87i GAMING AC 대원CTS 메인보드는 ASUS IMPACT 보드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일반 유저들에겐
아주 좋은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Z87i GAMING AC보드의 CPU쿨러 간섭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러개의 쿨러들의 이미지가 올라올것이며 ITX로 시스템을 꾸미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메인보드는 MSI 국내 공식 유통사 대원CTS에서 , 일부 쿨러와 램은 대양케이스에서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높이 60mm의 XIGMATEK의 JANUS 쿨러입니다.
히트파이프를 I/O포트 쪽으로 향하게 설치하였을 때, 램간섭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상부 쿨링팬을 장착하더라도 간섭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상부팬은 클립이 아닌 볼트로 고정되기 때문에 흔히 '빗자루 방열판' 으로 불리는 아틱 램방열판을 결합한 램을 장착하여도
간섭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PCI슬롯 간섭은 백플레이트가 있거나 그래픽카드 후면에 돌출된 부분이 많은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이렇습니다. 틈이 있긴합니다만 매우 좁습니다.
히트파이프를 보드 상단으로 향하게 장착하였을 경우에는 램방열판과 매우 가깝게 위치합니다.
확대해보면 닿지는 않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도 가깝습니다.
확대해보면 쿨러 방열판의 끝이 램방열판과 닿아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방열판과 방열판이 닿은것으로 쇼트의 위험이 있거나 하진 않을것으로 봅니다만 쿨러를 제대로 장착하지 않으면
진동이 발생되어 시스템에 불안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방열판이 없는 램의 경우에는 간섭이 없습니다.
장착한 이미지는 이렇습니다.
Z87i GAMING AC 대원CTS
이 보드에 XIGMATEK JANUS 쿨러를 선택한다면 히트파이프가 I/O포트쪽을 향하게 장착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어디까지나 같은 게이밍 컨셉이라 PANRAM LS SERIES를 같이 결합한것으로 실제 사용시 간섭을 줄이려면
일반램을 사용하시고 보드 상단을 향하게 쿨러를 장착하는것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디자인도 괜찮고, 쿨러만 이쁜걸로 장착하면 멋지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