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CPU cooler 테스트시 간혹 의문을 제기하시거나 궁금해 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CPU 히트스프레드에 홈을 판 뒤 박막센서를 매립하는 부분입니다.
Forcca에서 CPU cooler 테스트시 사용되는 방식은 Intel의 공개된 Data Sheet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Thermal/Mechanical Specifications and Design Guidelines라는 항목에 명시된 방식으로 아래 사진처럼 CPU 히트스프레드 중앙지점을 기준으로 박막센서를 매립될 수 있도록 홈을 판 뒤 박막센서를 매립하게 됩니다.
* 위 사진들처럼 CPU를 임의가공할 경우 A/S가 불가능하게 되니 일반인들은 절대 따라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현재 CPU cooler 테스트에 사용중인 CPU는 Intel Core i5-750(2.66GHz)로 3.8GHz로 오버클럭을 하여 예상발열량은 214.65W 정도가 됩니다.
매립한 박막센서를 디지털 온도계를 이용하여 Idle시와 Load시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게 됩니다.
좌측의 작은 디지털 온도계는 2ch 짜리 온도계로 실시간 온도 측정은 가능하지만 데이터 로깅 기능이 없으며, 우측의 좀 큰 온도계는 8ch짜리로 실시간 온도 측정과 함께 데이터 로깅이 되는 제품으로 노트북이나 별도의 시스템에 연결할 경우 그 결과값을 데이터로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현재 Forcca에서 진행하는 모든 온도 측정에는 우측의 디지털 온도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막센서를 이용한 온도 측정의 경우 일반 유틸리티를 이용할때보다 작게는 10여도, 크게는 20여도 이상 수치상에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다양한 CPU cooler 테스트 또는 변경시 에상했던 온도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 왜 그런지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새삼보니 신기하네요~+_+